내용요약 15일부터 매일 ‘오염수 방출’ 일일 브리핑 시작 “국민 우려 커”
“방사능 농도 기준치 초과한 오염수, 정화‧희석 후 방출될 것”
어민피해 지원 두고는 ‘시기상조’…“특별법, 신중한 검토 필요”
유국희 시찰단장, 국회 정무위 출석…민주 ‘송곳 검증’ 예고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정부가 15일부터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출과 관련 일일 브리핑을 통해 국민들에게 상황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브리핑은 앞으로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열릴 예정이다.

이날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첫 브리핑을 통해 “일본이 추진 중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국민과 언론의 우려가 상당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브리핑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박 차장은 “정보가 부족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우려가 커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과학적 사실에 기반을 둔 정부를 자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21~26일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후쿠시마 원전을 찾아 방사능 오염수 처리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 후 오염수 측정‧확인 시설인 K4 탱크, 오염수 이송 설비 등을 점검했다.

이후 시찰단장을 맡고 있는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시찰을 통해 주요 설비들이 설계대로 현장에 설치돼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지만 야권은 시찰단의 활동보고와 관련 ‘맹탕시찰’이라고 반발했다.

지난 12일부터 진행된 대정부질문에서도 후쿠시마 오염수의 안전성을 놓고 여야 간 거친 공방이 오가는 등 ‘안전성 논란’이 커지자 정부가 직접 나서 브리핑을 실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 방사성 물질 ‘스트론튬’…정화‧희석 후 방출할 것

박 차장은 시찰단의 현장 시찰과 관련 “직접 확인하고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과학적‧기술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꼼꼼히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ALPS 성능과 일본이 공개한 자료의 신뢰성 등을 살피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시운전과 관련해서는 “도쿄전력은 이번 시운전에서 방출되는 물이 해수에 희석한 오염수가 아닌 담수와 해수를 희석한 물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도쿄전력은 지난 12일 방류시설 시운전을 실시한 바 있다.

언론 보도 내용도 언급했다. ‘저장 수조 내 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 중 하나인 스트론튬이 리터당 최대 43만3000 베크렐 검출됐다’는 보도에 대해, 박 차장은 “이 검출지가 한국 배출 기준인 리터당 20베크렐의 2만1650배에 해당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기준치를 초과하는 방사능 농도가 측정된 오염수가 그대로 방출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일본 측은 이런 오염수가 기준치를 만족할 때까지 정화해 희석 후 방출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도쿄전력은 다핵종 제거 설비 운영 초기에 고장으로 인해 스트론튬이 제거되지 않고 수조에 저장된 사례는 있지만 2019년 이후 이런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작동 중”이라고 덧붙였다.

◆ “국내 수산물 안전 관리 문제없다”

오염수 방류에 따른 국내 수산물 안전 관리 역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브리핑에 참여한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방사능 모니터링 결과, 국내 연안 해역의 방사능 농도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전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11년 이후 현재까지 생산단계와 유통단계에서 각각 2만9667건, 4만5948건의 국내 수산물을 검사한 결과 모두 '적합'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천일염 사재기’ 현상과 관련해서는 2021년, 2022년 산 신안 천일염에 대한 개인구매가 크게 늘었다고 설명하면서도 “개인 직거래 증가가 전체 천일염 수급과 산지 가격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오염수 방류에 따른 어민의 피해 지원을 논의할 단계도 아니라고 했다. 송 차관은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피해에 대한 보상과 복구를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이러한 차원의 특별법 논의는 현재 단계에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유국희 오염수 시찰단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방일 이후 시찰단의 검증 진행과정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당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시찰단이 처음 발표할 때 그동안 수집한 자료들에 대해 검증 후 발표하겠다고 얘기했는데 명확하게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자료를 더 봐야 한다는 모호한 답변을 했다”며 “실무적으로 현재 어떤 논의가 되고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향후 시찰단 활동에 대해 한 번의 활동으로 충분한지에 대해서도 전문가 입장을 자세히 확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수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