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그린워싱 리크스와 대응방안 등 ESG 현안 논의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법무법인 화우와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제17차 대한상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포럼’을 열고 그린워싱 리스크와 대응 방안 등 최근 ESG 현안과 시사점을 논의했다. / 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법무법인 화우와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제17차 대한상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포럼’을 열고 그린워싱 리스크와 대응 방안 등 최근 ESG 현안과 시사점을 논의했다. / 대한상의

[한스경제=권선형 기자] 친환경이지 않은데 친환경으로 위장하는 ‘그린워싱’에 대한 기업들의 리스크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법무법인 화우와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제17차 대한상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포럼’을 열고 그린워싱 리스크와 대응 방안 등 최근 ESG 현안과 시사점을 논의했다.

‘그린워싱 리스크와 대응방안’에 대해 발제를 맡은 김정남 법무법인 화우 그룹장은 “ESG 공시와 투자 측면에서 최근 그린워싱에 대한 글로벌 규제 강화로 관련 리스크가 증대되고 있다”며 “ESG 공시가 법적 규제가 되면 그린워싱 책임도 경영진에 물을 수밖에 없어 ESG 경영 전략과 이행 성과를 자신감 있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체계를 정비하고 법률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SG 공시 인증과 그린워싱’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황근식 한국공인회계사회 본부장은 “국제 기준에서는 교묘하게 이뤄지는 그린워싱의 특성에 맞춰 기존과 다른 효과적인 인증 방법을 개발하고 기준에 반영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속가능성 정보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기업들도 인증 기준의 변화를 벤치마크해 그린워싱을 방지하는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하는 데 나설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글로벌 ESG 인증 요구 증대

‘글로벌 ESG 인증 현황과 시사점’을 발표한 양정배 한국SGS 부장은 “국내 기업들이 RBA(Responsible Business Allianc)와 같은 글로벌 ESG 인증(평가) 대응을 위해서는 기업의 공급망이 속한 이니셔티브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이니셔티브의 요구사항 준수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그는 “일부 이니셔티브는 인증(평가)에 대한 상호인정을 하고 있어 이 부분을 적극 활용해 중복 평가를 피하고, 정부의 해외인증 지원사업 운영 범위를 확대해 인증 외 글로벌 이니셔티브 평가 대응과 체계구축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제발표 후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ESG 공시의무가 제도화되면서 그린워싱을 포함한 ESG 워싱에 대한 리스크가 더욱 커지고 있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ESG경영 내실화를 통해 기업 경쟁력 향상의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온라인으로 중계된 이날 회의에는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이형희 SK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위원장, 박세민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장, 김정남 법무법인 화우 그룹장, 황근식 한국공인회계사회 본부장, 양정배 한국SGS 부장, 안수현 한국외대 교수,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권선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