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홍민택 "고객의 금융주권 지켜나가는 은행으로 지속 보답할 것”
출범 1년을 맞이한 토스뱅크가 금융 혁신은 물론 중저신용자까지 품으며 포용금융에 앞장섰다. /토스뱅크 제공
출범 1년을 맞이한 토스뱅크가 금융 혁신은 물론 중저신용자까지 품으며 포용금융에 앞장섰다. /토스뱅크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출범 1년을 맞이한 토스뱅크가 금융 혁신은 물론 중저신용자까지 품으며 포용금융에 앞장섰다.

지난 1년간 약 500만 고객이 함께 했고, 중저신용자 가계 대출 비중은 제1금융권 가운데 최초로 약 40%에 달했고, 토스뱅크 고객들은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로 ‘지금 이자받기’를 선호했다. 

토스뱅크는 지난 1년간 약 500만 명의 고객이 토스뱅크의 성장을 함께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달 5일 기준 토스뱅크를 이용하는 고객 수는 480만명을 넘어섰다. 일 평균 1만3200명이 새롭게 고객이 됐고, 6초에 1명씩 고객이 늘었다. 이용 고객들은 △20대(26.4%) △30대(23.9%) △40대(22.9%) △50대 이상(19.7%) △10대(7.2%) 순으로 고르게 분포했으며, 모든 연령대의 고객들이 이용하는 ‘모두의 은행’으로 성장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적인 수시입출금 상품으로 관심을 모았던 연 2.3% 금리(세전) 혜택의 ‘토스뱅크 통장’, 수시로 대출한도를 확인할 수 있는 ‘내 한도 조회’ 서비스에 기반한 대출상품이 여수신의 안정적인 성장을 견인했다. 

이달 5일 기준 수신 잔액은 총 22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총 7조2000억원(개인 6조2150억원, 개인사업자 9850억원)으로, 출범 1년을 맞은 인터넷전문은행 가운데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토스뱅크가 1년간 포용한 중저신용 고객의 비중은 가계대출 가운데 39%를 차지했다. 전 은행을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다.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전면 비대면 무보증·무담보 ‘사장님대출’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 사각지대에 적시에 자금을 공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고객 중심적인 혁신 서비스는 두터운 고객층 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금융권 최초로 시도한 ‘지금 이자받기’는 약 210만 명의 고객이 한 번 이상 이용했으며, 약 173만(82.3%) 고객이 상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출시 후 7개월 간 고객들이 받은 이자는 총 1417억 원에 달했다.

즉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토스뱅크 체크카드는 1년간 357만 장이 발급되며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끌어냈다. 고객 1인당 월 평균 캐시백 이용 건수는 10.4건.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고객은 3% 즉시 해외 캐시백 등을 포함해 1년간 2100만원을 돌려 받았다.

시중은행과 달리 토스뱅크는 ATM 출금 수수료 무료, 타행 송금 및 이제 수수료 무료 정책을 이어오며 고객들에게 혜택을 전했다. 토스뱅크가 1년간 고객들에게 전한 무료 서비스 횟수는 약 1억3850만 건으로, 고객들이 아낄 수 있었던 비용은 약 743억2000만 원에 달했다. 

토스뱅크는 중저신용자와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자체 신용평가모형인 ‘토스 스코어링 시스템(TSS)’은 지난 1년간 안정적으로 운영되며, 고객들의 대안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냈다. 토스뱅크는 여기에 AI 기술을 접목, ‘건전한 중저신용자’에 대한 선별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전세자금대출 등 고객 수요가 높은 상품들도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비대면 주택담보대출과 모임통장 등 고객의 니즈를 새롭게 재해석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토스뱅크는 제1금융권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을 사용자 관점에서 혁신해 나가며 많은 고객들을 포용할 수 있었다”며 "이를 성장의 밑거름 삼아 보다 넓은 고객층을 기반으로 '포용에 기반한 혁신'을 이끌어갈 계획이며, '새로운 차원의 뱅킹서비스'를 선보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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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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