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생활가전부문 중심 임원인사 큰 폭 변화 예상
한종희 연임·정현호 컨트롤타워 수장 가능성 제기
MZ세대 중용·여성 임원 승진 전망
이재용 회장 승진 임박설과 함께 무의미설도
삼성, 글로벌 복합위기 속 보수적 인사 단행될 수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최근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CE) 사장이 돌연 사임하면서 삼성전자 올해 연말 사장단 인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재승 사장 빈 자리는 일단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이 맡게 됐지만 이 체제가 지속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연말 임원인사에선 CE부문을 중심으로 큰 폭 변화가 예상된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가전 시장 불황이 장기전에 접어든 만큼 누가 가전사업 새 사령탑을 맡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 19일 기흥 반도체 R&D단지 기공식에 참석해 직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 19일 기흥 반도체 R&D단지 기공식에 참석해 직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올해 삼성전자 정기인사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회장 승진을 비롯해 한 부회장 연임과 정현호 사업지원TF 부회장의 컨트롤타워 역할론 등이 주요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한 부회장 연임과 컨트롤타워 재건에 따른 정 부회장 역할 등이 화두로 꼽힌다. 미래전략실 출신 정 부회장은 현재 부산엑스포(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원TF를 이끌고 있다. 

재계는 최근 이 부회장의 삼성준법감시위원회 면담을 계기로 삼성이 전문경영인이 이끄는 집단지배체제 등을 포함한 지배구조 개편과 함께 컨트롤타워 설치가 현실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찬희 준법위원장은 이 부회장이 준법위를 방문한 지난 12일 그룹 내 컨트롤타워 복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아직 논의도 안 됐고 결론도 안 내렸다"며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의 의견과 위원회 의견은 완전히 별개"라고 말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그룹 내 컨트롤타워가 부활할 경우 인사 방향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현재 한종희·경계현 부회장 투톱 체제지만 컨트롤타워가 복원되면 작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미전실(미래전략실) 출신 정 부회장의 역할이 더욱 부각돼 예전과 같은 3톱 체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고금리·고환율·고물가 등 글로벌 복합위기 영향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져 삼성이 보수적 인사를 단행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8월 30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삼성SDS 본사를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워킹맘 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8월 30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삼성SDS 본사를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워킹맘 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 밖에 이 부회장이 MZ세대·여성 직원들과 소통에 집중하고 있어 이들 임원 승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부회장은 최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진행한 MZ세대 직원들과 간담회에서 사적인 에피소드를 털어놓는 등 MZ세대와의 소통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연말 정기임원인사에서 MZ세대 임원 발탁 가능성이 점쳐진다. 

여성 임원 승진도 언급된다.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와 삼성엔지니어링,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멕시코 삼성전자 케레타로 가전공장 등 국내외 사업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워킹맘을 애국자로 표현하는 등 지속적으로 여성 직원에 관심을 보여왔다. 

이 같이 이 부회장은 지난 8월 특별사면 복권 이후 해외출장과 함께 전기와 비전자를 아우르며 주요 계열사를 순회하는 등 경영 전면에 나서고 있다. 이로 인해 이 부회장의 회장 취임 임박설에도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회장 취임 시기로는 오는 25일 고(故) 이건희 회장 2주기, 다음달 1일 삼성전자 창립 51주년 기념일, 사장단 정기인사 시즌인 12월 등이 거론된다.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를 거쳐 등기임원에 오르면서 회장 직함을 달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 부회장은 10년째 부회장 직함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4대 그룹 총수 가운데 유일하게 부회장이다.

다만 일각에선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미 이 부회장을 총수(동일인) 명단에 올린 데다 사법리스크가 아직 남아 있어 회장 승진이 의미없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