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태형·김창수 부사장 승진
신규 임원 절반이 신사업 추진 인력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GS그룹이 주요 계열사 대표들 대부분 유임하되 미래 먹거리 사업을 개발하기 위한 인재들은 신규 임원으로 대거 임명하는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GS그룹은 부사장 승진 2명, 전무 승진 6명, 상무 신규 선임 21명, 전배 3명 등 총 32명에 대한 2023년도 임원 인사를 내정했다고 30일 밝혔다.

계열사를 통틀어 부사장 승진자는 2명에 그친 반면 신규 임원에 오른 절반가량은 신사업 추진 인력이다.

GS 관계자는 이번에 인사에 대해 "3고(고유가·고환율·고금리) 등으로 사업 환경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경영 안정성과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동성이 크고 민첩한 대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점에서 중단 없는 리더십이라는 가치에 인사의 무게가 실렸다"고 덧붙였다.

이태형 부사장. /사진=GS
이태형 부사장. /사진=GS

이번에 부사장으로 승진한 ㈜GS의 재무팀장(CFO) 겸 PM팀장 이태형 전무는 그룹 내 사업 전반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도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을 적극 지원해 왔다는 점을 고려해 향후 위험요인에 선제 대응하고 미래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역할이 부여됐다는 게 GS그룹 측 설명이다.

김창수 부사장. /사진=GS
김창수 부사장. /사진=GS

김창수 GS칼텍스 지속경영실장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해 M&M(Mobility&Marketing) 본부를 맡는다. 김 부사장은 현장 비즈니스는 물론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등 사업지원 분야까지 아우르는 인물로 에너지 전환 시대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GS칼텍스 전선규·최우진 상무, GS리테일 정영태·김진석 상무, GS글로벌 김상현 상무, GS포천그린에너지 대표이사 임철현 상무는 전무로 승진해 GS동해전력 대표이사로 이동한다.

GS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신사업과 디지털 전환(DX)을 담당하는 여러 인재는 신규 임원으로 선임했다. 전체 상무급 신규 임원 21명 중 48%(10명)가 신사업 또는 DX 추진 인력이다.

GS에너지는 전력신사업부문장과 수소/신사업개발부문장에 이승엽 상무와 이승훈 상무를 각각 신규 임원으로 발탁했고 GS칼텍스는 뉴에너지부문장에 도현수 상무를 승진 발령해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관련 신사업을 맡긴다.

GS리테일은 HMR사업부문장 홍성준 상무·디지털마케팅부문장 강선화 상무를 신규 보임해 고객 관점의 신상품 개발과 마케팅을 강화하고, GS건설은 온창윤 상무를 신규 선임해 스마트건축 사업에 힘을 싣는다.

GS글로벌은 탈탄소 및 신소재 사업기회 발굴을 위해 산업재사업부장 박준석 상무를, GS E&R은 발전소의 친환경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자 DX실장 정재훈 상무를 신규 선임했다.

북미 지역의 신기술 스타트업 투자로 그룹 전반의 미래성장 기회 발굴을 지원하는 GS퓨처스 대표이사 허태홍 상무와 GS건설 투자개발사업그룹장 허진홍 상무도 신규 임원에 올랐다.

이번 인사는 계열사별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발령일은 내년 1월1일이다.

아래는 GS그룹 임원 승진 명단이다.

◆ ㈜GS
△ 부사장 이태형 △ 상무 신규선임 허태홍

◆ GS에너지
△ 상무 이승훈 이승엽 △ 전무 김기환 최병민

◆ GS칼텍스
△ 부사장 김창수 △ 전무 전선규 최우진 △ 상무 김학민 김기응 도현수 조도현

◆ GS리테일
△ 전무 정영태 김진석 △ 상무 신단비 홍성준 강선화 김은정

◆ GS글로벌
△ 전무 김상현 △ 상무 박준석

◆ GS엔텍
△ 상무 정용한

◆ GS E&R
△ 상무 김근일 정재훈

◆ GS동해전력
△ 대표이사 전무 임철현 △ 상무 허창익

◆ GS건설
△ 상무 홍순완 허진홍 박성만 김욱수 한태희 온창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