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일부 대학, 오는 14일 유급 처리 확정
서울의대 교수들, 18일부터 사직 예고
서울의대 교수협 긴급총회 향하는 의료진. /연합뉴스 제공
서울의대 교수협 긴급총회 향하는 의료진.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수업을 거부 중인 일부 의대생들의 '집단 유급'조치가 오는 14일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 역시 집단 행동을 나설 전망이다. 서울대 의대 교수들은 정부가 합리적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오는 18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나섰다.

의대생들의 수업 거부가 장기화되면서 대학들은 개강을 연기하거나 수업과 실습을 몇 주간 중단하는 식으로 사태에 대응하고 있으나, 정상적인 수련 과정을 위해서는 적어도 4월 말까지 수업이 정상화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의대생들은 수업 일수의 4분의 1 혹은 3분의 1을 초과해 결석하면 F학점을 받는데, 대부분의 의대는 F학점이 하나라도 있으면 유급 처리를 하게 되고 등록금도 돌려주지 않는다. 휴학과는 달리, 유급을 받을 경우 의대생들의 시간적, 금전적 손해가 크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일부 학교의 경우 오는 14일이 휴학을 신청하고 등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마지막 날인 경우도 있다. 때문에 의대 교수들 역시 사태 해결을 위해 집단 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하고 나섰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11일 서울대 연건캠퍼스,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등에서 소속 교수들이 참여한 비공개 긴급 총회를 열었다. 

비대위는 "정부가 사태 해결에 진정성 있는 합리적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방재승 비대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은 "사직서 제출은 개별적인 것이지만 참석 교수 전원이 사직서 제출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긴급 총회에는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 1475명 중 430명이 출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 사직 결정에 대해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서울의대 교수 전원의 사직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교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현장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교수들의 의견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상황에 대한 해결책 모색을 위한 각 의대와 협의회들의 논의가 계속될 전망이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은 오는 14일 온라인 회의를 열고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에 논의한다. 

전의교협 관계자는 "14일에 전의교협이 총회를 열고 의대생들의 휴학과 유급 결정과 관련해 행동 지침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의교협과 별개로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연세의대, 성균관의대, 울산의대,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도 이번 주 내 회의를 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의대 교수들의 집단 행동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는 것과 동시에 단호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근무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 총5556명에게 의사면허 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한 것.

전병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처분 절차 진행 중에 복귀하는 전공의에 대해서는 다른 행정처분이 이뤄질 수 있다"며 조속히 복귀할 것을 재차 요청했다.

이소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