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부, 의대 교수에 "현장 남아달라"호소
"의료인과 국민 모두를 위한 선택을 해달라"
공공병원에 948억 추가 지원
신규 의사 임용에 1800만원 지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보건복지부 제공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보건복지부 제공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의대 교수들이 전공의와 의대생들에 이어 집단 행동 움짐임을 보이는 가운데 정부가 의대 교수들에게 현장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환자를 등지고 떠난다면 결과적으로 국민도 잃게 된다고 호소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의대 교수들에게 재차 호소의 말을 남겼다.

박 차관은 "여러분이 환자를 등지고 떠난다면 남아있는 전공의와 의대생은 물론, 국민들도 잃게 된다"며 "정부는 더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교수님들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교수님들이 사직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교수님들까지 현장을 떠나면 지금의 '비상상황'도 유지할 수 없다. 교수님들께서 현장을 떠나지 않을 거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는 의료인들의 집단 행동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하고 있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의대 교수도 의료인으로서 하는 행동은 모두 의료법의 적용을 받는다"며 "집단 사직이나 개인적, 특별한 사유가 아닌 일로 현장을 떠날 시에는 위법 처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역시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보다 중요한 가치가 대체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명분없는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대신 제자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적극 설득하는 것이 전공의를 위하고 제자를 위하고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길"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대와 연세대, 울산대, 가톨릭대 등을 포함한 전국 19개 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들은 지난 12일 온라인 회의를 열어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하고, 이달 15일까지 집단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기로 결의했다.

정부는 전공의 집단사직 이후 비상진료체계 운영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전공의 이탈에 따른 '의료 공백'을 막는 공공의료기관에는 올해 총 948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이 예산은 정부의 예산안에는 반영되지 않았다가 최근 추가로 배정받았다. 복지부는 올해 상반기에 공공병원 총 41곳을 대상으로 예산을 집행한다.

의료 공백 완화를 위해 진료를 연장하거나 주말, 휴일 진료를 하는 국립중앙의료원, 지방의료원에는 예비비 393억원을 지원한다. 

이달 중 상급종합병원과 공공의료기관 등에서 의료인력을 신규 채용하는 경우 의사는 월 최대 1800만원, 간호사는 월 최대 4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전문의는 하루 평균 최대 45만원, 휴일 최대 90만원을, 간호사는 일 최대 15만원의 당직 수당을 제공하고 있다.

이소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