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일 EU 정상회의서 에너지위기 대응방안 논의
가스가격 상한제 도입...獨 “반대” 나머진 “확대” 주장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본부 앞 EU 깃발. / 사진=연합뉴스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본부 앞 EU 깃발. /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유럽연합(EU) 정상들이 가스가격 상한제에 대해 확연한 입장차를 보였다. 

20일(현지시간) 가디언,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의 제안으로 이날 EU정상회의가 열렸다. 회의에서 정상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 가격 변동으로 맞이한 에너지 위기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27개국은 에너지 회사의 수익을 회수해 열악한 환경에 놓인 소비자를 돕는 데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EU 지도자들은 액화천연가스(LNG)와 자발적 가스 공동 구매에 대한 EU 집행위원회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가스가격 상한제도에 대해선 서로의 입장만 확인한 채 회의는 마무리됐다. 앞서 집행위원회는 코로나19 백신의 공동구매처럼 국가들이 함께 가스를 구매하는 가스가격 상한제를 제안했다. 

이에 국가들은 첨예하게 대립했다. 정상회의에 앞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가스, 석유, 석탄 가격이 조정돼야하는 것은 분명하다. 이는 모두의 공통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가스 가격 상한제 도입에 대해 반대했다. 독일은 최대 가스 소비국으로, LNG를 실은 유조선이 아시아로 갈 예정이라며 가격 상한제가 시행된다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가스가격 상한제를 추진 중인 15개 회원국 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폴란드 등은 “위원회가 위기 대응에 너무 느리다”고 비난했다. 

이를 둘러싼 갈등으로 다음주 예정된 프랑스-독일 정례 장관 회의가 내년 1월로 연기됐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 통합과 프랑스·독일 동맹의 유지를 원한다”며 “독일이 스스로 고립되는 것은 독일도, 유럽에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상한제를 지지하는 아르투르스 크리스야니스 카린스 라트비아 총리는 "에너지 수입 비용이 낮아지면 가난하거나 부유한 나라 모두에게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