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네트워크 클라우드 기술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왼쪽)이 화상회의를 진행된 아마존웹서비스 코리아와의 협약식에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 LG유플러스 제공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왼쪽)이 화상회의를 진행된 아마존웹서비스 코리아와의 협약식에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 LG유플러스 제공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LG유플러스가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에 활용할 미래 클라우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 코리아와 손을 잡았다.  

LGU+는 AWS와 최근 네트워크 클라우드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6일 밝혔다. 

두 회사는 ▲5G 네트워크 인프라에 클라우드 기술 도입 ▲디지털 전환(DX) 기술을 활용한 네트워크 품질 향상 방안 연구 ▲AWS의 미래기술의 선제적 실증 등 협력방안에 합의했다. 특히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즉각 제공하면서도 안정적으로 망을 운영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또 AWS에서 제공하는 백업기술 중 5G망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부터 최우선적으로 협력 개발하기로 했다. AWS 클라우드 기능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장비를 구축하면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즉시 활용할 수 있다.

그동안 LGU+는 네트워크 인프라에 클라우드를 접목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황현식 LGU+ 대표는 지난 1일 MWC 2022 개최 중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클라우드로 5G 네트워크의 안전성과 보안을 강화하고, 신기술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체감했다"라고 밝혔다.

권준혁 LGLGU+ 네트워크부문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AWS의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5G 통신 인프라에 적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적의 품질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빼어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AWS와 같은 DX 기술 선도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는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LGU+가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빅데이터 기반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클라우드 기술의 무한한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동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