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금융위원장-지주회장 석달 만에 재 회동 나서
사진 왼쪽부터 지난 7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회동한 배부열 NH농협금융지주 부사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연합뉴스
사진 왼쪽부터 지난 7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회동한 배부열 NH농협금융지주 부사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종훈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5대 금융지주 회장과 3개월 만에 다시 만난다. 이는 침체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선 금융지주들의 역할이 다시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코로나19 여파와 금리상승 국면에서 신한·KB·우리·하나·NH 등, 5대 금융지주들이 그나마 여력을 비축해놨기 때문이다. 글로벌 금리인상과 강달러 기조에서 금융지주들은 특정 업권 계열사의 실적이 저조해도, 이를 타 업권 계열사가 보완하며 전반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금융지주들은 금리인상 시기를 맞아 핵심 계열사인 은행들의 실적을 기반으로 금융정책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금융안전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번 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을 만나, 레고랜드 사태 이후 빠르게 경색되고 있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의 안정조치를 비롯해 채권시장의 발작을 잠재우기 위해 도움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만 해도 5대 금융지주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안심전환대출을 비롯해, 자산관리공사(캠코)가 은행의 부실채권을 매입해 만기연장·원금 탕감 등을 추진하는 새출발기금,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지난 2020년 4월부터 2년 6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책의 3년 추가 연장, 청년층이 월 70만원을 5년 납입하면 5000만원을 돌려주는 청년도약계좌 등, 각종 금융정책에 참여하고 있다.

이후 당국은 기준금리 인상과 강 달러 기조에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며 증권시장이 침체되자 증권시장안정펀드의 재가동이 우선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처럼 채권시장이 흔들리는 게 다급해지자 채권시장안정펀드의 재가동이 먼저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증안펀드와 채안펀드 모두 코로나19발 금융시장 충격을 막고자 취했던 안정조치다.

코로나 시기 조성했던 채안펀드의 잔액 1조 6000억원 중 우선 서울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에 7000억원 가량이 투입됐다. 당국이 만기를 하루 앞두고 PF 상환에 나선 것이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이라고 불리던 둔촌주공 사업장에 레고랜드 발 자금경색 여파가 미치자 시급한 조치에 나선 것이다. 

채안·증안펀드는 정부의 조성 계획 총액과 무관하게 필요할 때마다 모금하는 '캐피털 콜' 방식으로 운영된다. 코스피 지수를 비롯해 국내 증시가 여전히 맥을 못 추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추후 정부는 각 금융지주에서 1조원 정도를 각출하는 증안펀드도 곧 재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3년 추가 연장 기간을 포함해 길게는 5년 반 이상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만 해도 지난 6월 말 기준 대출잔액이 141조원 규모에 차주 57만명이 혜택을 보고 있다. 단순히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만 시행하는 게 아니라, 이들 차주를 위한 특화 대출상품인 이차보전협약대출도 저리로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상당액이 부실채권화될 우려가 크기에 금융지주 입장에선 이를 위한 대비도 필요한 상황이다. 3분기 실적자료를 보면 미래 잠재적인 부실채권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손실흡수 능력을 가리키는 지표인 NPL 커버리지비율은 신한금융이 216%, KB금융이 219.7%, 우리금융이 223.5%, 하나금융이 175.7%, NH농협금융이 265.76% 수준이다.

반복되는 이야기지만 리스크 흡수의 대부분을 담당할 각 금융지주의 핵심은 은행이다. 이에 한 은행 관계자는 "은행마다 조 단위 이상 손실 흡수를 위한 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같은 현실은 금융 당국과 정부가 정책적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5대 주요 금융지주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이는 시중 주요은행의 자금여력을 기반으로 자금을 투입할 수 있는 곳이 사실상 5대 금융지주를 제외하곤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융권 일각에선 5대 금융지주가 화수분처럼 늘 돈이 쏟아져 나오는 것도 아니고, 매번 구원투수를 해야 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금융 당국과 정부의 '조치'가 실효성 논란에 휩싸이거나, 선심용 정책이란 비판이 이어질 때마다 이 같은 문제제기가 부상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최근 수 차례 조건을 완화했음에도 불구, 흥행이 저조한 안심전환대출을 꼽을 수 있다.

더욱이 글로벌 중앙은행들이 긴축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행 역시 긴축 기조를 근간에 깔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추후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역시 장담하기 어렵다. 경제와 산업의 혈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금융산업의 위상을 감안하자면 정책적 지원의 타이밍도 중요하지만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는 검토 역시 함께 이뤄져야 한다.

또한 자금시장 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기업대출의 부실 징후가 커지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금융지주의 핵심 계열사인 은행도 무작정 돈을 내어 줄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다. 

박종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