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민의힘 영입 인재 29명…상당수 야당 강세인 험지 출마
'尹 정권 심판론' 민주당, 반윤 색채 뚜렷한 인사 영입 주력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오는 4·10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이하 총선)에서 승부수로 띄울 여야의 '인재 영입' 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지만 파격적인 영입은 없었다. 그럼에도 선거철이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여야의 인재 영입은 각계 주요인사를 끌어들여 약점을 메우고 장점을 부각하기 위함이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이 각 분야 전문가 유치에 공을 들였다면, 더불어민주당은 정권심판론에 기반한 '반윤(反尹) 전선' 확장에 주력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8일 1호 외부 인재로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와 하정훈 서울대학교 의학 학사 등 5명을 영입한 뒤 올해 2월 5일 진종오 대한체육회 이사까지 총 29명(7일 기준)을 영입했다.

연령별로는 20대부터 60대까지 고루 분포해 있다. 직군은 재계부터 학계·의료계·법조계·언론계·체육계 등 다양하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공동인재영입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만큼 각별히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전통적으로 야당이 우세했던 험지에 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수원시정의 경우 박광온·김준혁 민주당 의원이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가운데 이수정 경기대 교수(수원정)가 공천을 신청한 상태다. 특히 박 의원은 수원정에서만 내리 3선을 지내며 4선 도전을 공식화 한 곳이다.

또 호준석 전 YTN 앵커(서울시 구로갑)와 전상범 전 판사(서울시 강북갑), 한정민 전 삼성전자 연구원(경기 화성을), 강철호 전 현대로보틱스 대표이사(경기 용인정) 등 8명이 민주당 현역 의원이 버티는 지역구에 공천을 신청했다.

여기에 '이재명 저격수'로 알려진 구자룡 변호사를 인재로 중용했다. 태영호·지성호 의원의 뒤를 이어 정부·여당의 강경 대북정책을 뒷받침할 탈북자 출신 김금혁 국가보훈부 정책보좌관·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도 영입했다.

반면, 윤석열 정부 심판론을 내세운 민주당은 반윤 세력을 중심으로 외부 인사를 영입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기후위기·연구개발(R&D)·경찰·외교안보·의료·우주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다. 대표적으로 정부의 행정안전부 산하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전 총경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민주당의 3호 영입 인재인 그는 윤 정부를 겨냥해 "류삼영의 임무는 수도권에서 윤 정부와 한판승부를 벌여 승리해 민주당의 총선 수도권 압승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여기에 10호 인재인 김남근 변호사는 윤 정부와 갈등을 빚어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민변 부회장 등을 지냈다. 11호 이지은 전 총경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총경 회의에 참석한 뒤 전남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팀장(경정급)으로 좌천성 인사를 당한 뒤 퇴직했다.

정치권에선 "여야의 인재 영입은 비슷한 것 같지만 전략이 다르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당은 설 명절을 전후해 인재 영입을 끝내고 본격적인 선거모드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