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與 "86 운동권 청산이 시대정신"…野 "국정 무능 심판할 기회"
제3지대 개혁신당 파괴력, 3자 구도로 판세 변화 이끌까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해 12월 29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해 12월 29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이제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주류인 운동권 세력을 겨냥한 '86 청산론'을 이번 총선 기치로 삼고, 민주당에선 윤 정부를 입법부에서 견제하겠다며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번 총선은 집권 3년 차에 접어든 윤석열 정권에 대한 중간 평가와 21대 국회를 차지했던 야당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제3지대 통합 정당인 개혁신당이 여야를 상대로 얼마나 많은 표를 빼앗아 올지도 주목된다.

양당은 최근 공천 면접을 모두 마무리하며, 공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의 잡음을 어떻게 최소화할지 관건으로 떠올랐다.

국민의힘 총선 공천관리위원회는 18일까지 전체 지역구 253곳 중 89곳의 공천을 확정하고 44곳의 경선 명단을 발표했다. 상대적으로 논란이 적은 지역, 경합이 덜한 지역 등을 위주로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현역과 정부 출신 인사들이 맞붙는 상당수 지역의 공천이 정리되지 않아 본격적으로 논란이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19일 "국민의힘의 공천은 시스템 공천으로 원칙을 지켜서 진행되고 있다. 우리 국민의힘이 제시할 수 있는 모든 훌륭한 분들이 모여서 한 지역구에서 단 한분만을 제시할 수밖에 없다며 "공천의 구조상 훌륭한 분들께서 많이 탈락할 수 밖에 없다.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다. 그 점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경제와 민생 문제를 거론하며 정부·여당을 비판하고 윤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의 각종 논란도 정조준하고 있다. 또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검사 출신인 점을 들어 '검사 독재'를 청산해야 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다만 총선 공천 작업이 본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밀실 회의' 논란으로 잡음이 일고 있다. 친명(친이재명) 지도부가 지난 주말 비공식 회의를 통해 일부 비주류 현역 의원 컷오프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명계 불만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제222차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공천 관련 보도가 편향적이다. 윤 대통령 최측근 핵심인 주진우 전 비서관이 부산 해운대에서 단수 공천 받았다. 언론은 조용하다. 언론의 권력 감시 비판 기능은 어디로 갔느냐"며 "만약 이재명 대표와 가까운 사람이 그 지역 현역 국회의원을 밀어내고 단수 공천했다면 사흘 밤낮을 대서특필하지 않았을까 싶다. 국민의 입을 틀어막는다고 민심까지 틀어막을 수는 없다. 정권 심판의 도도한 물결을 막을 수는 없다. 이것이 이번 총선 민심이다”라고 주장했다.

조만간 개별 통보될 것으로 보이는 '현역 평가 하위 20% 명단'에 비명계 다수가 포함될 경우 공천을 둘러싼 계파간 내홍이 절정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내여론 조사상으로 양당이 우열을 가리기 힘든 상황이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6일 지난 15∼16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정당 지지도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에서는 국민의힘이 39.1%, 더불어민주당이 40.2%, 개혁신당이 6.3%,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이 8.8%로 집계됐다.

직전 조사 대비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각각 1.8%p, 1.6%p 하락한 것으로, 변동 폭은 모두 오차범위 내이다.

개혁신당이 얼마만큼 파괴력을 가질지도 주목된다. 국민의힘 탈당파와 민주당 탈당파가 결합한 개혁신당은 내부적으로는 화학적 결합을 이뤄내고, 바깥으로는 중도층과 무당층 표심을 잡아야 한다.

현재까지 현역 의원 5명을 확보한 개혁신당에 양당의 공천 탈락자 등이 합류해 지역구에 경쟁력 있는 후보를 다수 낸다면 여야 양강 구도를 견제할 수 있는 '3자 구도'가 형성될 수 있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