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여야, 본격적인 공천 작업 착수…여론조사 상당한 비중
공천 핵심 키워드는 공정성·물갈이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거대 양당인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공천 준비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여야 모두 공통적으로 공천에 필요한 여론조사에 나선다. 이번 여론조사는 공천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22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총선 후보자 공개모집을 실시한다. 이후 공천관리위원회는 29일부터 2월 3일까지 후보자 접수를 진행한다.

공천 신청자들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공관위가 결정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서, 금고형 이상의 형 확정 시 세비 전액 반납 서약서, 출판기념회 정치자금 수수 금지 서약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또 가상자산 거래 내역이 있는 경우 가상자산 보유 현황 증빙 자료도 첨부해야 한다.

국민의힘은 현역 의원들을 대상으로 공천 배제 대상을 가리기 위한 여론조사도 시작한다. 이번 조사는 공천위의 계획에 따라 외부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위탁해 진행된다. 해당 기관은 각 지역의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해당 지역구 의원에 대한 선호도 및 경쟁력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여론조사는 공천 심사에서 현역 의원 평가 기준이 되는 '교체지수'에서 40%라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앞서 공관위는 첫 회의 뒤 현역 의원 중 하위 10%를 컷오프하겠다는 방침을 내린 바 있다.

컷오프 대상 외에도 교체지수가 하위 10%부터 30% 사이에 포함되면 경선 시 득표율에서 조정지수가 적용돼 20% 감점이 부과된다. 국민의힘 지역구 의원 90명 가운데 7명이 컷오프, 18명이 20% 감점 대상이 되는 셈이다.

민주당도 공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관위는 21일 3차 회의를 열고 후보자 심사에 들어갔다. OB(올드보이)·중진·586세대(50대·80년대·60년대생 운동권) 등의 자발적 용퇴를 권고하는 동시에 성 비위 의혹과 막말 논란 등 '5대 혐오 범죄' 후보자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예고했다.

야당은 혁신 카드로 국민 50만명이 참여해 공천 심사 기준을 정하는 '국민참여공천'을 도입했다. 2002년 국민참여경선제를 실시한 것에서 나아가 공천 과정부터 국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기존에 당이 제시한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 가능성 기준은 포괄적이고 모호해 구체적으로 계량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천의 핵심은 '공정성'이다. 여야 모두 물갈이 상황에 따라 공천 작업이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때보다 섬세한 공천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시각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이른바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재표결과 당정 충돌, 민주당은 '친명계'(친이재명계)와 '비명계'(비이재명계)의 계파 갈등이 변수로 꼽힌다.

국민의힘은 공천 탈락자들이 이준석 전 대표의 '개혁신당' 등 제3지대로 넘어갈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의 경우 원외 친명 인사들이 비명계 의원들 지역구에 '자객 출마'를 시사하고 있어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당의 인적 혁신 움직임이 정치적 해석으로 변질되면 계파 간 갈등으로 번질 우려가 제기된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본지와 통화에서 "그동안 총선 과정에서 많이 봐 왔지만 공천 과정 중 탈당이라든가, 무소속 출마라든가 언제나 있었다. (여야 모두)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각오하고 공천하는 것이다"라며 "민주당은 비명계들이 예의주시하고 있을 것이고, 국민의힘은 한 위원장이 탕평 공천을 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고 있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